영남대학교 유아교육과
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!
유아교육과 소개
유아교육은 최근에 사회적으로, 학문적으로 가장 급속한 발전과 인력 수요를 보이고 있는 분야이다.
특히 정부 주도로 유아교육의 공교육화가 시행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, 유아교육의 질적 수준을 좌우하게 될 우수한 유아교사의 양성이 사회적으로 매우 시급하게 요구되고 있다. 이에 부응하기 위하여 영남대학교 사범대학 유아교육과는 2001년 교육인적자원부의 인가를 받아 설립되었다. 영유아기의 발달적 특성 및 유아교육과 보육에 관한 심도 있는 이론적 탐구와 내실 있는 현장실습을 통하여 우수한 유아 교사를 양성하고 영ㆍ유아관련기관에 전문 인력을 공급함으로써, 우리나라의 유아교육 분야를 발전시키는데 이바지하고자 한다.
개요
- 유아교육과 입학정원 30명
- 담당 교수 : 4명
- 대학원 : 유아교육학 석사ㆍ박사 과정
- 교육대학원 : 유아교육학 석사 과정 (6학기)
연혁
- 2002
-
신입생을 선발하기 시작하였다. 유아교육에 관한 깊이 있는 이론 탐구와 현장중심의 효과적인 실천에 중점을 두어 교수함으로써 유아 교사 및 기타 유아교육관련 분야의 선진적인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데 목적을 둔다.
- 2001
-
08월
교육인적자원부의 인가를 받아 유아교육과가 설립되었다.
- 1994
-
03월
학부에 새 교과과정을 편성하여 아동발달, 유아교육, 아동장애, 아동복지 등 아동학과의 4개 주요분야를 개설함으로써 학생들의 다양한 진로를 수용하고 아동학의 사회적 필요에 좀 더 효율적으로 대처하게 되었다.
- 1993
-
03월
학부가 남녀공학으로 바뀌면서 남학생에게도 입학이 허용 되었으며, 같은 시기에 대학원 석사과정이 개설되었다.
- 1987
-
10월
아동학과로 신설 인가 되었다.
졸업 후 진로
국공립유치원 교사, 사립유치원 교사, 어린이집 교사, 교육 보육기관 경영, 교수 및 연구원, 유아교육 관련 행정 공무원 및 교육 공무원.
취득가능 자격증
유치원 2급 정교사 자격증, 보육교사 2급 자격증 취득
교육목표
본 학과는 유아의 성장발달 및 교육에 관한 이론적/실천적 교육을 통해 유아교육을 효과적으로 담당할 수 있는 우수한 유아 교사를 양성, 배출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하여,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교육 목표를 둔다.
- 유아 발달에 대한 심도 있는 이론적 교육과 아울러 유아교육의 원리와 실제에 대한 현장중심의 실천적 교육을 통하여, 유아교육의 질적 수준을 향상하고 바람직한 유아교육의 방향을 선도해나갈 교사로서의 자질을 연마한다.
- 유아교육관련 행정 및 운영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함양하여, 유아교육기관의 경영자 및 행정가로 활동할 수 있는 자질을 연마한다.
- 유아의 특수한 요구에 부응하여 효과적인 학습과 발달을 도모하는 특수 유아 교사 및 상담요원으로서의 자질을 연마한다.
- 아동 보육 및 복지에 관련된 사회의 요구에 효과적으로 부응하기 위하여 전문적 지식과 품성을 갖춘 보육 교사 및 경영자로서의 자질을 연마한다.
- 유아교육 분야에 대한 학문적 관심을 높이고 체계적인 연구 능력을 심화시킴으로써, 장차 대학원 진학에 연계될 수 있는 유능한 전문 연구 인력으로서의 토대를 연마한다.
교과과정 특성 및 실습 지원
- 우수한 교수진과 강사진을 통하여 유아교육 분야의 질적 향상을 기하고 역량 있는 유아 교사를 양성한다.
- 유아교육의 이론적 측면에 대한 집중적인 학습과 아울러, 교육 현장에서의 지도 실제를 균형 있게 교육한다. 특히, 대구 경북 지역의 우수한 유아교육기관과의 협력 관계 하에 유아교육 현장을 직접 방문하고 관찰, 실습할 수 있는 기회를 대폭 제공한다.
- 현대적 설비를 갖춘 영유아교육실습실, 음률 실습실, 교수매체연구 제작실, 피아노실이 있어서, 학생들이 자유롭게 이용하며 교육 실기를 최대한 연마할 수 있다.
진출분야
- 졸업생 전원이 유치원 2급 정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어 유치원 교사로 취업할 수 있으며 유치원 원감, 원장으로 활동할 수 있다.
- 졸업 후 임용고사를 거쳐 병설유치원이나 공립유치원의 교사, 원감, 원장, 장학사 등의 유아교육 전문인으로 활동할 수 있다.
- 유아교육 및 아동복지 관련 학과목을 이수하여 보육교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여 보육기관 교사나 경영자로 활동할 수 있다.
- 특수 장애아나 영재 교육에 관한 이론적 실제적 연마를 통하여 유아관련 특수 교육기관의 교사 및 경영자로 활동할 수 있다.
- 대학원 및 교육대학원에 진학하여 학문 탐구를 지속함으로써 장차 대학 강사, 교수, 연구원 등으로 후진양성에 일조할 수 있다.
- 개개인의 재능과 개성을 살려 유아관련 예ㆍ체능 학원이나 영어학원 등의 특수 학원을 설립 운영할 수 있다.
- 영·유아용품을 제조하는 각종 산업체와 교육기업체의 연구원으로 취업할 수 있다.